e경동시장 :: 동대문구 제기동지역 시장 정보사이트 ::
서울 경동시장안내오시는 길영업시간
       
 
 
     
 
 
 

 

 

본 민간요법 안내는 옛부터 내려온 건강요법을 정리한 것으로 내용의 진의 또는 신뢰를 본 사이트가 보장하지 않습니다.

 ▶  여드름 2004-06-17 23:34:28
내용 보기 . 조회수 : 21956  
이 름 서울경동시장
제 목 여드름

 

여드름


『사춘기, 청년기 남녀의 피부, 주로 얼굴에 생기는 피부병의 하나입니다.
내분비선 특히 성선, 갑상선 기능장애와 일부 포도상구균, 막대균, 여드름 진드기가 그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데 이 밖에도 소화장애, 정신적 과도한 긴장과 피로, 지나친 지방식사 등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여드름은 이마, 뺨, 코 부근과 심한 경우 가슴, 목덜미, 잔등에도 생기는데 자각증상은 없으며 여드름을 짜면 지방성 비지 같은 것이 나옵니다. 심할 때에는 뾰루지가 되어 그것이 한데 모여 멍울이 됩니다. 나은 다음에는 푸르스름한 상처가 생길 수 있습니다.
한의학에서 면포, 폐풍분자라는 이름으로도 불리워집니다. 한의학적 원인으로는 주로 위장관과 폐에 머물러 있는 열(熱)과 여성에게 있어서는 어혈이 그 원인이 됩니다.
아래의 민간요법도 어느 정도 도움이 될 듯 합니다만, 한의사나 양의사의 전문적인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더 나을 듯 합니다. 어설픈 민간요법으로 인해 나중에 생긴 흉터 때문에 고생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


<약물요법>
● 호이초(바위취) - 추천
신선한 잎에서 짜낸 즙을 여드름에 바른다. 항균작용이 있으므로 여드름에 고름이 생길 때 쓰면 좋다.
해설: 호이초는 맛은 쓰고 매우며 성질이 매우 차가워 열독(熱毒)을 풀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하루 10∼15g을 달여 먹거나 신선한 것을 짓찧어 외용약으로 사용하는데 화농성 중이염, 단독, 옹종, 두드러기, 습진과 같은 피부의 염증 질환에 효과적입니다.
● 포공영(민들레), 금은화(인동덩굴 꽃)
각각 8g을 물 400㎖에 넣고 절반이 되게 달인 것을 하루 3번에 나누어 식전에 먹는다.
해설: 민들레는 맛은 쓰고 달며 성질은 차갑고 간과 위에 작용하는데 해열과 해독작용, 종기를 없애며 각종 염증 질환이 좋은 효과를 나타냅니다. 그러나 민들레는 약성이 차갑고 강하므로 하루 20g이상 과용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금은화는 맛은 달고 성질은 차가우며 폐와 위, 심장에 작용하는데 해열과 해독작용, 풍열을 없애는 작용이 있어 각종 종기와 단독 등에 등에 일정한 효능을 나타냅니다.
복용법은 하루 8∼20g을 달이거나 분말로 하여 복용합니다.
● 녹두, 적소두(팥)
녹두와 팥을 3:1의 비율로 섞어 분말로 만든 후 물을 넣고 반죽한다. 잠자기 전에 마사지하듯 환부에 바른다. 또는 팥 삶은 물로 1일 1∼2회 세수한다.
해설: 녹두는 맛은 달고 성질은 차가우며 심장과 위에 작용하는데 해열과 해독, 이뇨작용을 가지고 있어 부종, 종기, 피부염 등에 일정한 효능을 나타냅니다.
팥은 맛은 달고 시며 성질은 온화하여 소변을 잘 나오게 하며 부종을 없애주고 고름을 제거하며 해독작용을 가지고 있어 피부가 헐어 생긴 발진 등에 소염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 행인(살구씨)
살구 씨를 갈아서 환부에 맛사지 한다.
해설: 행인은 맛은 쓰고 성질은 약간 따뜻하며 약간의 독성을 가지고 있으며 폐와 대장에 작용하는데 해독과 항균, 살충작용을 가지고 있어 여드름에도 일정한 효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복숭아 잎, 나복자(무우)
복숭아 잎을 삶아낸 물로 여드름이 난 피부를 씻는다. 또는 이 물에 무우를 강판에 갈아 천으로 걸러낸 즙을 섞어서 여드름 부위를 씻는다. 또는 무우 즙 만으로 맛사지 하거나 복숭아 꽃을 찧어 환부에 바른다.
해설: 복숭아나무 껍질은 도피라 하는데 맛은 쓰고 성질은 온화하며 옹저와 종기, 염증, 농양 등에 일정한 효능을 나타냅니다. 복숭아 잎은 정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지만 복숭아나무 껍질과 비슷한 효능을 가지고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도화는 맛은 쓰고 성질은 온화하며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나복근의 맛은 달고 매우며 성질은 따뜻하여 폐와 위에 작용하는데 해독작용과 항균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 의이인(율무), 돌미나리, 연자육(연실, 연꽃 열매)
율무를 볶아 분말로 만들어 물에 타 마신다. 또는 돌미나리 200g, 율무 70g, 연자육 70g을 끓여 먹는다.
해설: 율무는 맛이 달고 담백하며 성질은 약간 차가우며 해열, 진통 작용, 고름을 없애는 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수분 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각종 부종과 염증에 일정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복용법은 하루 12∼35g을 달이거나 분말로 만들어 복용합니다.
연자육은 연꽃의 성숙한 종자를 건조한 것으로 맛은 달고 떫으며 성질은 온화하여 비위를 튼튼하게 하는 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 시금치
끓는 물에 시금치를 넣고 장시간 삶는다. 그 물로 세수한 후 헹궈낸다.
● 계란(달걀) 흰자
계란 흰자를 매일 밤 환부에 바른다.
해설: 계란은 맛은 달고 성질은 온화하며 인체의 진액과 혈액을 보충하고 태아를 안정시키는 작용을 가지고 있으며 화상 등 피부병변에 일정한 효능을 나타냅니다.
<찜질요법>
애엽(쑥), 익모초 목욕 - 추천
그늘에서 말린 약쑥 500∼600g을 끓는 물에 살짝 데쳐낸 후 다시 물을 붓고 달인다. 이 물을 욕조에 풀고 목욕한다. 또는 마른 쑥을 직접 자루에 넣어 욕조에 담가도 좋고 익모초와 쑥을 같은량으로 달인 물을 사용해도 좋다.
해설: 이 요법은 여드름이 붓고 아픈 급성기에 쓰는 것이 아니라, 만성적인 여드름의 재발과 부인의 어혈이 같이 있을 때 쓰는 방법입니다. 익모초와 애엽은 부인 질환에 주로 애용되는 약재로서 몸을 따뜻하게 해주며 어혈을 제거고 얼굴의 잡티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러나 인진쑥이나 사철쑥과 일반 쑥은 성질과 효과가 다르므로 약쑥이나 애엽을 구하여 이용하여야 합니다.
<식이요법>
위장의 기능을 좋게 하는 것은 여드름의 치료에서 소홀히 할 수 없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여드름을 악화시키는 식료품을 피해야 하는데 동물성 기름, 돼지고기, 고기튀김 등의 육류와 자극이 심한 고추, 겨자, 담배, 술 등을 삼가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몹시 달거나 차가운 음식 등을 멀리해야 합니다.



   차멀미

서울경동시장
2004/06/17

   비듬

서울경동시장
2004/06/17
Copyright 1999-2017 Zeroboard / skin by
본 사이트는 서울 경동시장의 홍보 및 안내를 위해 '경동시장 인터넷상인회'가 기획, 지원, 운영하는 사이트입니다.
Copyright (c) 2003 Kyungdongmart.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