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경동시장 :: 동대문구 제기동지역 시장 정보사이트 ::
서울 경동시장안내오시는 길영업시간
       
 
 
     
 
 
 
 

 

 

 ▶  차가버섯 2004-07-09 00:27:16
내용 보기 . 조회수 : 32269  
이 름 서울경동시장
제 목 차가버섯

  인터넷상인회가 공개하는 알짜 차가버섯정보
   
차가버섯은 북위 45 도 이상의 추운 지역에서 자란 것이 상품입니다.
러시아에서는 국가기관에서 차가버섯의 등급을 판정하여 1등급으로 판정받은 차가버섯만 공식적으로 유통됩니다.
러시아에서 적용하고 있는 1등급 차가버섯의 대체적인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북위 45도 이상 지역에서 수령 15년 이상 된 차가버섯
- 차가버섯의 가운데 두께가 10cm 이상
- Chromogen Complex가 10% 이상
- 수분 함량 14% 이하
- 건조는 상온에서 혹은 건조기를 이용할 시 60℃미만에서 건조한 것.





좋은 차가버섯 외관상 구분하는 방법

극냉지역의 차가버섯은 그렇지 않은 지역의 차가버섯보다 바깥 껍질의 색이 더 검고 윤기가 납니다.
그리고 갈라진 틈새도 더 깊고 균열된 표면의 모서리가 훨씬 날카롭습니다. 운반 과정이나 건조하기 위해 차가버섯을 자를때 껍질이 많이 마모되지만 잘 보면 조금 다릅니다.

 

차가버섯의 유통기간은 짧습니다.
10cm 크기로 자른 차가버섯의 유통기간은 대략 2년입니다. 그리고 조각내지 않은 차가버섯은 그 기간이 더 잛습니다. 되도록 수입한지 얼마 안되는 차가를 구입하셔야 좋습니다.

차가버섯은 자연 건조한것이 오히려 않좋습니다.
보통 사람들은 자연 건조(천일 건조), 태양에 말린 것을 좋아합니다.그런데 그런 것은 좋을 때도 있고 그렇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차가버섯의 경우 건조가 안 된 상태(수분을 다량 내포된상태임)에서 산화가 매우 빠르게 진행됩니다.
자연 상태에서 6개월씩 건조하면 대부분의 좋은 성분이 산화가 되버리고 맙니다.
제일 좋은 방법은 채취한 차가버섯을 차가버섯 전용 건조기에서 3일 내로 완전히 건조(수분 함량 14 %) 하는 것입니다.

 
 


국산차가버섯?
모든 약초가 다 국산이 좋은 것은 아닙니다.
제대로 관리가 된다면 좋은 수입약초도 상당히 많습니다. ( 문제는 항상 믿지 못할 엉터리 수입제품이지요..)
차가버섯은 매우 추운 지역에 자란것이 상품입니다. 일본에서도 마찬가지로 자국의 차가버섯보다 러시아 시베리아산 차가버섯을 더 쳐 줍니다. 북위 45도 이상에서 생산된 차가버섯이 국내 차가버섯보다 여러모로 낫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음용법
 
여기 저희가 제시하는 방법은 러시아 과학원(The Russian Academy of Science) 산하 의학학술원(The Russian Medical Academy of Science in Moscow)의 문서인 "차가버섯 해설"에 따른 것입니다.

 

달이는방법
1. 칼등을 이용하여 까맣고 단단한 껍질부분, 뿌리부분, 기타 불순물을 깨끗하게 제거합니다.
2. 껍질을 제거한 차가버섯을 가능한 한 잘게 부숩니다.
3. 끓인 물을 50°C~60°C 정도 되게 식혀서 버섯이 잠기게 붓고 4~5시간 기다립니다.
4. 물을 먹어서 조금 부드러워진 차가버섯을 믹서나 분쇄기로 가루를 내거나 절구에 빻아서 가루를 냅니다.
5. 차가버섯 가루 200g에 (3)번의 물을 포함하여 2ℓ(2,000cc)의 물을 붓습니다.
6. 상온에 48시간 둡니다. 약간 따뜻한 곳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7. 48시간이 지난 다음 약 보자기에 짜거나, 고운 채로 거릅니다.
8. 이렇게 만든 차가액은 3~4일간 유효합니다.

음용방법
* 하루에 600cc 이상의 차가버섯 액을 마셔야 합니다.
* 하루 200cc씩 3번에 걸쳐 식전 30분에 복용합니다.
* 1회에 200g의 차가버섯으로 2,000cc의 차가버섯액을 만들어 3일간 복용하거나 300g의 차가버섯으로 차가버섯액 3,000cc를 만들어 5일간 복용하면 좋습니다.
* 차가버섯액을 만드는데 2일 이상이 소요되므로 차가버섯액을 계속 만들어 차가버섯액 복용이 중단되는 경우가 발생하지 않도록 신경을 써야 합니다.
* 한달에 2kg 이상의 차가버섯(차가버섯 액 20리터 이상)을 복용해야 가장 좋다고 합니다.
* 한 번 차가버섯액을 추출한 차가버섯 가루는 2~3회 이상 계속 추출액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환자분들은 1차 추출한 차가버섯액만 드시고 2~3회 이상 반복 추출한 차가버섯액은
가족들께서 나누어 드시면 좋습니다.
* 특별한 병이 없이 건강을 위하여 혹은 예방 차원에서 차가버섯액을 드시는 분은
차가버섯 100g으로 2,000~3,000cc 정도의 차가버섯액을 만들어 하루에 300cc 정도를
장기간 복용합니다. 이 경우는 10일 정도 냉장고에 보관해도 좋습니다.

 
 
 
** 본 사이트의 모든 컨텐츠와 사진은 저작권 법의 보호를 받고 있습니다.


   하수오 / 백하수오

서울경동시장
2004/06/22
Copyright 1999-2017 Zeroboard / skin by
본 사이트는 서울 경동시장의 홍보 및 안내를 위해 '경동시장 인터넷상인회'가 기획, 지원, 운영하는 사이트입니다.
Copyright (c) 2003 Kyungdongmart.com All rights reserved.